생생 입시전략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입시전략을 쉽고 명확하게 들려준다.

글상세
제목 : [6월모평] 영어, 지난해 수능보다 평이했다
등록일 : 2023-06-01

※ 출제 경향 및 특징

이번 6월 모평은 1등급 비율이 7.83%였던 지난해 수능과 비교하여 다소 쉬워진 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지문의 주제나 문장의 난이도, 어휘 등이 대체로 쉬웠고, 문단의 논리적 전개구조가 명확했으며, 학생들이 힘들어 할 수 있는 까다로운 선지가 많이 보이지 않아 정답을 구하는데 크게 어렵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된다.

전반적으로 대의 파악(주제, 요지, 함축 의미 등) 유형의 문제도 부담스럽지 않은 난이도였고, 빈칸 전반부 문항도 어렵지 않아 중상위권 학생들에게 크게 부담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 EBS 연계 정도

EBS 연계율은 약 50%를 유지하고 있으나, 모두 간접연계 방식으로만 출제되어 소재나 주제만 유사하고 지문은 달라진 상황이다. 다만 학생들의 학업 수준 저하를 감안하여 도표, 그림, 지문 등 자료 활용을 통해 체감 연계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킬러문제 (영역별 표시, 2~3개)

33번(빈칸 유형): 글이 추상적이며, 빈칸 문장에 동격의 콤마가 사용되어서, 빈칸 문장을 해석하기가 다소 어려웠을 것임. 선택지도 혼동을 주기에 충분하였음.

34번(빈칸 유형): 철학 주제의 지문으로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지문이었으며, 특히 빈칸 문장이 해석이 까다로워서 학생들이 어렵게 느꼈을 것임.

39번(문장 삽입 유형): 지문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논리적 흐름이 명확히 보이지 않는 글이라 정답을 찾아내기 까다로운 문제였음.



목록